가상현실 VR(feat. 닌텐도 Wii)

가상현실(V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은 역사적으로 비행 시뮬레이션 군대 훈련, 수술 기술 등 고난도의 복잡한 기술이 필요한 훈련 때문에 사용되어 왔다.제이차 세계 대전 후 미군에서 제작된 비행 시뮬레이터 산업이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초기의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는 컴퓨터 모니터에 2차원 그래픽으로 표현되는 방식이었지만 현재는 기술의 발달로 인한 실제 같은 3차원적 입체 표현이 가능하게 됐다.1990년대 들어 컴퓨터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이 눈에 띄게 발전했다.또 그 적용 분야도 산업, 군사, 우주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범위로 확대됐다.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유저에 실제와 비슷한 경험을 하는 대화형 시뮬레이션(interactive simulation)을 말한다.비디오 캡처 시스템을 적용한 스크린에 자신의 모습이 표현되며 화면을 통해서 나타나는 과제와 상호 작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1990년대 말부터 컴퓨터의 발달로 선행 방법의 단점을 보안하기보다 안정적이고 현실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가상 현실(VR)이 재활 치료에 사용되기 시작했다.가상 현실(VR)의 이런 방식은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고 과제를 수행하게 스스로 동기 부여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최근 첨단 의학 분야에서 컴퓨터의 가상 현실(VR)공간을 매개로 한 방법이 기존 치료의 시간과 공간적 제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또 컴퓨터로 프로그래밍된 가상 현실(VR)공간에서의 움직임을 이용한 기술이 재활 치료 영역 평가와 치료 툴로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가상 현실(VR)공간 시스템은 모션 센서 등의 특수 장비로 구성되며 사용자가 가상의 3차원 공간 속에서 프로그램에 의해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가상 현실(VR)프로그램 2000년대 중반부터 가정에 보급되기 시작한 소니 플레이 스테이션 2, 닌텐도 Wii는, 저비용, 적절한 현실의 재현, 충분한 동기 유발, 상호 작용적 인터페이스를 가진 가상 현실(VR)기반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다.현재 가상 현실(VR)프로그램은 뇌 중풍(stroke)환자뿐만 아니라 TBI, SCI, 관절염, 주의력 결핍 장애, 파킨슨, 다발성 경화증 성형 외과적 장애, 그리고 알츠하이머 병 등 다양한 질병의 재활 분야로 도입되고 있다.다양한 환경에서 움직임에 따른 자세 조절 능력의 향상과 관절 가동 범위의 증가, 협응 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이 보고되었다.가상 현실(VR)프로그램은 병원과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또 기존의 여러가지 중재의 접근에 비해서 안전한 환경에서 능동 운동, 자기 학습 대상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실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는 리스크를 저감시킬 수 있다.실제 상황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상황을 안전한 조건하에서 환자가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재활에서 흔히 쓰이는 가상 현실(VR)프로그램에서 “Nintendo Wii”가 대표적이다.”Nintendo Wii”는 가상 현실 공간에서 센서가 환자의 동작을 캡처하고 정확한 동작을 점수화하기로 운동의 정확도와 양을 향상시키는 건강과 관련한 가상 현실(VR)공간 게임 프로그램이다.동작 인식(montion-sensing)기능을 가진 컨트롤러는 게임을 할 때의 실감할 수 있는 플레이를 하기 위한 장치이다.예를 들어 낚시 게임을 플레이할 때 사용자는 지금까지 버튼을 누르고 낚싯대를 던졌지만 Wii플랫폼을 이용하면 실제에 낚싯대를 던지도록 컨트롤러를 흔들게 된다.현재 Wii플랫폼을 이용한 스포츠 게임이 발매됐는데 이는 원래 일반인을 위한 게임이지만, 이를 재활 치료에 융합시킨 것이다.”Nintendo Wii”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에는 “Wii sport”,”Wii fit”가 있다.Wii sport는 골프, 테니스, 야구, 권투, 볼링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Wifit’ 밸런스 트레이닝은 10개 하위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의 난이도 조정이 가능하다.

가상현실(VR) 프로그램 중 ‘닌텐도 Wii’를 재활 프로그램으로 적용한 연구가 다수 보고됐다.특히 많은 연구가 뇌졸중(stroke)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밸런스, 상지기능, 시각기능, 전도효능감, 일상생활활동 등 뇌졸중 환자의 다양한 기능 향상을 위해 ‘닌텐도 Wii’를 가상현실(VR) 프로그램으로 적용했다.가상현실(VR) 프로그램 중 ‘닌텐도 Wii’를 재활 프로그램으로 적용한 연구가 다수 보고됐다.특히 많은 연구가 뇌졸중(stroke)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밸런스, 상지기능, 시각기능, 전도효능감, 일상생활활동 등 뇌졸중 환자의 다양한 기능 향상을 위해 ‘닌텐도 Wii’를 가상현실(VR) 프로그램으로 적용했다.가상현실(VR) 프로그램 중 ‘닌텐도 Wii’를 재활 프로그램으로 적용한 연구가 다수 보고됐다.특히 많은 연구가 뇌졸중(stroke)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밸런스, 상지기능, 시각기능, 전도효능감, 일상생활활동 등 뇌졸중 환자의 다양한 기능 향상을 위해 ‘닌텐도 Wii’를 가상현실(VR) 프로그램으로 적용했다.가상현실(VR) 프로그램 중 ‘닌텐도 Wii’를 재활 프로그램으로 적용한 연구가 다수 보고됐다.특히 많은 연구가 뇌졸중(stroke)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밸런스, 상지기능, 시각기능, 전도효능감, 일상생활활동 등 뇌졸중 환자의 다양한 기능 향상을 위해 ‘닌텐도 Wii’를 가상현실(VR) 프로그램으로 적용했다.뇌졸중 환자뿐만 아니라 노인 균형, 요통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기능 향상을 위해 ‘닌텐도 Wii’를 가상현실(VR) 프로그램으로 적용했다.뇌졸중 환자뿐만 아니라 노인 균형, 요통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기능 향상을 위해 ‘닌텐도 Wii’를 가상현실(VR) 프로그램으로 적용했다.가상현실(VR) 프로그램은 환자 장애 유형에 맞는 가상 환경과 활동 수준을 쉽게 조정할 수 있고 즐기면서 시행할 수 있다.시각 및 청각의 반환 제공이 가능하며 목적 지향적인 실제 생활도 재현할 수 있다.일상생활에 필요한 상지 기능 증진을 위한 반복적이고 집중화된 훈련이다.환자의 기능 정도와 요구에 따라 훈련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다.가상현실(VR) 프로그램은 환자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동운동으로 다양한 가상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선 자세와 앉은 자세로 주위 환경을 알아보는 능력, 자세와 머리를 조절하는 능력이 증진되어 균형, 근력, 관절 가동 범위, 협응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위 논문 원본이 필요하신 분은 참고해주세요^^1st 아래 링크에서 유튜브 채널 ‘작업치료사 율이다디’ 구독을 클릭해주세요.작업치료사 율이가 대디 작업치료사가 알려주는 작업치료 이야기. 작업, 작업 요법, 작업 요법사의 모든 것.www.youtube.com2nd,아래 링크를 통해 인스타그램 ‘ot_yul_daddy’를 팔로우하신 후 유튜브 구독 인증 캡처본과 논문 제목으로 DM해주세요.이정민(@ot_yul_daddy)•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팔로워 146명, 팔로우 106명, 게시물 6개 – 이정민(@ot_yul_daddy)님의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보기 www.instagram.com이정민(@ot_yul_daddy)•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팔로워 146명, 팔로우 106명, 게시물 6개 – 이정민(@ot_yul_daddy)님의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보기 www.instagram.com이정민(@ot_yul_daddy)•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팔로워 146명, 팔로우 106명, 게시물 6개 – 이정민(@ot_yul_daddy)님의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보기 www.instagram.comhttps://www.youtube.com/shorts/DhN7hqma0i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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