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등록 해야할까? ft. 직장인 사업자등록 신청 꿀팁

지금 막 사업을 준비할 경우 규모가 너무 작은데 사업자 등록을 굳이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생길 것이다. 특히 작은 팀을 구성해 외주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비용적으로 부담스러워 개인사업자 등록이 꺼려진다.

연속성으로 결정해라

일회성 외주용역이라면 각자 프리랜서 소득으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계속 사업을 할 계획이라면 아예 개인사업자 등록을 해 달라. 사업자 등록을 하면 지출한 모든 비용을 인정받고 그만큼 감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업자 등록

1. 구비서류: 사업자등록신청서, 임대차계약서, 신분증, 업종별 추가서류(예: 영업신고증) 2. 방법: 관할세무서 방문 or 홈택스 신청

직장인 사업자 등록 신청

요즘은 엔저블러가 대세다. 직장인의 경우 스마트스토어나 라이브 커머스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도 개인사업자를 내는 것이 좋지만 사업자등록을 하고자 할 때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소속 근로자의 사업자등록을 제한하는 취업규직이나 회사규정이 따로 없으면 사업자등록이 가능하다.대부분의 회사는 그런 규정이 없는 게 현실이다.

준비해야 할 것

사업자등록 신청은 공통적으로 사업자등록신청서, 임대차계약서, 신분증을 준비하면 된다. 그 외에는 업종별로 추가 서류가 있는데 예를 들어 음식점은 사업자등록 신청 전 영업신고증부터 받아야 한다.사업자등록 신청은 직접 세무서에 방문해도 되고 홈택스에서도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는 것이 빠르고 확실하다. 체납 등의 문제가 없으면 즉석에서 즉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해준다.

직장인 사업자 등록 초기 비용을 줄이는 요령

사업자 등록은 집에서도 얼마든지 있다. 반드시 매장과 사무실을 요구하고 사업자를 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집을 사업장 주소지에 얼마든지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므로 초기 비용이 고민의 경우에는 집을 사업장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다. 다만 집에서 사업자 등록이 어렵게 업종도 가끔 있다. 제조업의 경우 제조 시설이 필요하지만, 이런 경우는 집에서 제조가 어렵기 때문에 별도 공장 및 외주 가공업자가 필요하다. 실제의 제조가 어떻게 가능할지가 중요하다.그리고 집에서 사업자 등록을 낼 경우에는, 집의 집세는 비용 처리가 되지 않는다. 집은 주거 목적으로 쓸 곳이다. 거기의 비용은 모두 비즈니스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특히 전자 상거래는 반드시 신고를 하고 사업을 해야 한다. 홈페이지를 만들어 물건을 파는 데 사업자 등록증이 없을 경우 거래 상대가 신고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는 사업자 미등록 가산세까지 부담해야 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