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소매업은 새로운 플레이어의 참가에 의해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많은 인구, 중산층의 증가, 신흥 사치품 소비 계층으로 외국계 소매업자는 인도 시장에서의 사업 확대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인도의 소매업은 여러 요인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인도는 국민 임금이 꾸준히 오르고 급속한 도시화, 디지털 경제의 출현을 겪고 있어요.라스트 마일 물류 협력 업체의 네트워크가 확장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취향의 브랜드에 연결된 탓에 하위 도시는 더 이상 오프라인 점포에만 의존할 필요는 없어졌습니다.인도의 소매 환경은 글로벌 E커머스 플랫폼, 단일 브랜드 쇼핑 웹 사이트, 멀티 리테일 앱, 소셜 미디어 판매자 등 여러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또 인도의 한명당 평균 소득이 2000달러를 넘어 2047년에는 1만 2000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재량 소비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중소 도시의 상당한 중산층과 소외된 소비자층은 새로운 시장 확장을 모색하는 몇개의 글로벌 리테일 대기업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의류, 화장품, 보석, 구두 시계, 음식물(F&B)가구 등의 브랜드 제품이 인기 비즈니스와 여가의 양쪽에 필수적인 라이프 스타일 아이템으로 정착하고 있습니다.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커머스의 시대는 제품의 프리미엄화와 건강과 지속 가능성의 강조라고는2개의 중요한 트렌드를 더욱 가속화시켰습니다.인도의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인도의 리테일 산업의 주요 성장 동력인 인도가 소비자 중심의 번영하는 경제로 발전하면서 인도의 소매 산업은 눈부신 성장을 이루고 있고 세계 기업에게 가장 매력적인 시장의 1) 되어 있습니다.이하에서는 인도의 소비자 소매 분야에 투자를 늘리는 몇가지 요인을 분석했습니다.4번째로 큰 소매 시장인 인도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소매 시장으로 자리 잡아 기업이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유망한 기회를 제공합니다.2022-23회계 연도에는 재량 소비재 및 라이프 스타일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인도 전역에 상장된 소매 업자와 퀵 서비스 레스토랑 체인이 약 12개도 급속히 확장되었습니다.합계 4700점포 남짓이 네트워크에 추가되면서 하루 평균 약 13점포가 새로 생겼습니다.이들의 확장 속도는 적어도5년에서 최대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인도는 2023-24회계 연도에 총 2325만 평방 피트에 이르는 약 60쇼핑몰이 오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인도 소매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문은 일용 소비재(FMCG), 의류와 신발, 가전 제품 부문에서 각각 65%, 10%, 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딜로이트의 “소매업의 미래”연구에 따르면 인도의 온라인 시장 규모는 2022년 700억달러에서 2030년 3250억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조직화된 소매 시장은 2022년 1100억달러에서 2030년 2300억달러로 성장할 것입니다.그러나 오프라인 소매 시장의 총 가치는 2022년 8600억달러에서 2030년 1,605억달러로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2번째로 큰 인터넷 시장 인도는 현재 8억명이 넘는 인터넷 사용하는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인터넷 시장입니다.스마트 폰 사용자가 급증하고 인도에서 E커머스 플랫폼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온라인 소매업은 2024년까지 전체 소매 시장의 10.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19년 4.7%에서 대폭 증가한 수치입니다.이에 따른 기업은 대규모 오프라인 점포 없이 폭넓은 소비자 층에 도달할 수 있으며 디지털 경제의 잠재력을 활용하고 리테일 브랜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2021년만 인도에서 매일 120만건의 E커머스 거래가 발생하고 2020년 1억 5천만건에서 2030년에는 온라인 쇼핑객이 5억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이로써 E커머스 시장의 총 상품 가치(GMV:gross merchandisevalue)는 2030년까지 3500억달러로 예상됩니다.이는 인도의 번영하는 소매 부문에 뛰어들어 그 지위를 확대하고 싶다고 생각한 기업의 가장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인터넷 사용의 대부분이 짧은 동영상을 소비하게 집중했고 소셜 미디어와 짧은 영상 콘텐츠는 청년층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되어 있습니다.그래서 글로벌리테이라ー도 소셜커머스 채널, 플루엔 콘서트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다양한 결제 방식의 인터넷 접속 환경이 개선되고 인도의 디지털 결제 생태계가 번창하고 있습니다.사용자와 기업은 가상 카드, 계좌 이체, 선불 상품(선불 카드 및 Paytm, GooglePay, PhonePe, ApplePay 같은 디지털 지갑)은행 현금 카드 및 신용 카드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레스 거래는 인도인들 사이에서 일상적인 지출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과거 5년간의 디지털 결제의 성장은 실시간 은행 간 거래를 가능하는 통합 결제 인터페이스(UPI:Unified Payments Interface)와 디지털 거래 프로세스를 간소화한 Barat Interface for Money(BHIM:Bharat Interface for Money)앱에 의해서 주도되어 왔습니다.Worldline Indi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제2분기 현재 인도에는 10억 개가 넘는 직불 카드와 신용 카드가 유통되고 있고, UPI는 월 60억건 이상의 거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UPI는 주요 결제 수단인, 고액 거래는 신용 카드가 선호됩니다.마하라슈토라, 타밀·나ー도우, 칼나타카, 안도라·프라 데이 슈, 케라라는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가장 많은 거래가 발생한 상위 5이며 하이데라바드, 벤이 룰, 첸나이 뭄바이, 프네ー은 상위 5도시였습니다.2022년 디지털 거래는 벵갈ー루이 2900만건, 650억 인도 루피로 1위를 차지하는, 리가 1960만건, 500억 인도 루피, 뭄바이가 1870만건, 4950억 인도 루피, 프네ー이 1,5요약 인도의 번영하는 소매 시장은 중산층의 증가, 소비자 지출의 확대, 디지털 성장과 함께 성장의 기회를 모색하는 기업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올바른 전략과 접근법을 통해 인도 리테일 시장에 투자하는 것은 글로벌 입지를 확대하려는 기업에 높은 수익성을 보장하는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