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천 안과, 부평 밝은 눈 안과였습니다.건강 보험 심사 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3대 노인성 안질환의 하나로 녹내장이 꼽혔습니다.노인성 안질환은 명칭에서 보듯이 노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현재 젊은층의 경우는 안심하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특히 젊은 연령의 경우 자신이 건강하다고 판단하고 건강 관리에 소홀합니다.그러나 젊다고 해서 반드시 질환에 걸리지 않는 것이 아닌 만큼, 중장년층을 비롯한 건강한 노년기를 즐기고 싶다면 정기 검진이 중요합니다.
특히 녹내장은 안구 내 압력이 높아져 시신경 손상을 유발하는 눈 질환입니다.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가까운 가족에 녹내장 환자가 있는 경우 정기적인 안압검진이 필수입니다. 가족력이 있다면 달리 녹내장 위험요인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안검진과 예방법 실천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 근시가 심할 경우 녹내장 발병률이 높아지므로 적어도 1년에 한 번 주기적으로 눈검진을 받아야 하며 특히 시력은 점차 진행되는 만큼 조기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가족력이나 기저질환이 없더라도 부천안과를 내원하여 눈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건강보험공단의 진료 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녹내장 환자가 4년 새 20% 정도 증가했다고 합니다.녹내장의 경우 정기적인 검진으로 시신경 상태를 파악하고 생활패턴 교정이 도움이 되는 만큼 가까운 안과로 내원해 보시기 바랍니다.만약 녹내장 진단을 받았다면 흡연을 삼가고 무거운 역기를 들거나 목이 졸린 넥타이를 매는 등 안압이 상승하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식생활 개선이 요구됩니다. 안압을 낮추기 위해 녹색 채소를 계속 섭취하고 카페인 음료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만의 경우 정상 체중에 비해 안압 상승 위험이 증가하므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부평 밝은 눈 안과에서는 눈 노화를 가속화하는 잘못된 습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이 손상되고 시야가 좁아지는 녹내장이 생길 수 있고 방치하면 실명에 이르는 만큼 잘못된 습관을 알고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옆으로 되거나 엎드려서 자기 안압을 높이고 대표적인 행동으로서, 낮은 베개를 베고 옆으로 되거나 엎드려서 자는 것이 있습니다.그러므로 바로 누워서 잠을 추천합니다.2. 자주 눈을 문질러서 심하게 밀고 있다고 각막이 자극되는 일이 있습니다.심하면 각막에 마찰이 생기고 각막의 형태가 변형되는 것이 있습니다.또 이는 각막이 얇아 진 돌출하는 원추 각막에 이어지는 근시와 난시를 비롯한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3. 같은 날에 선글라스를 끼지 않은 자외선에 눈이 장시간 노출되면 각종 눈 질환의 발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자외선에 의한 대표적인 눈 질환의 하나로 광선 각막염이 있습니다.광선 각막염은 각막 세포가 화상을 입고 벗겨진 것이고, 갑작스러운 각막 손상으로 통증이 심해질뿐더러, 뿌연 시야를 비롯한 출혈 등의 증상이 뒤따릅니다.또 각막의 안쪽까지 자외선이 침투한 경우 백내장, 황반 변성이 발생할 수 있고 심지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그래서 같은 날에 장시간 야외 활동을 할 경우는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눈을 보호하세요.4. 얼굴에 선풍기 바람을 직접 맞추기, 에어컨과 선풍기의 바람을 얼굴에 직접 비추면 안구가 건조하는 일이 있습니다.눈이 건조하거나 눈물이 증발하면 안구 표면이 비교적 상처 받기 쉽습니다.이를 방치하면 시력 저하는 물론 눈의 노화가 가속화합니다.그 바람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방향을 조절하고 사용하십시오.눈물이 증발되면 안구 표면이 손상되기 쉽다.
일반적으로 녹내장 증상이라고 하면 시력 저하, 두통, 구토를 떠올릴 것이고 이것은 녹내장 증상의 일부일 뿐입니다.실제로 우리나라 녹내장 환자의 약 70~80% 정도는 안압이 정상 범위 내에 유지됨에도 불구하고 비가역적으로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정상 안압 녹내장의 경우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지만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없고, 잠시 후 부천안과로 내원하여 시력이 현저히 저하된 경우가 많습니다.
녹내장의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시야 끝이 어두워 보인다 – 시야 일부가 뿌옇게 보이는 시야 결손 – 빛 주위에 월무 현상 – 급성 녹내장의 경우 눈이 빠질 것 같은 통증, 충혈, 두통, 구토
녹내장 치료에 있어 조기 진단으로 시신경 손상 속도를 늦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부천안과에서는 cirrus HD-oct 5000 장비를 이용하여 초기 발견이 어려운 녹내장도 발견하고 있습니다.부평 밝은 눈 안과에서 사용하는 cirrus HD-oct 진단장비의 경우 현재 대학병원급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신 장비로 ct나 mri보다 1000배 이상 해상도가 뛰어난 획기적인 장비로 시신경층 두께, 패턴 파악에 탁월하며 녹내장 초기 시신경층 약화 및 손상까지도 감지합니다.이 장비는 조영제 없이 혈관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망막, 맥락막, 시신경 등을 전반적으로 조기 진단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녹내장 의심 단계에서도 녹내장 진단을 예상할 수 있고 녹내장 예방이 가능한 녹내장 조기 진단 장비입니다.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인 녹내장의 경우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없고 시력이 좋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정기적인 시신경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바쁘시더라도 자신을 비롯한 가족들의 눈 건강을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이상 증상이 느껴지시면 언제든지 부천안과로 예약하여 방문하시면 보다 신속하고 쾌적하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전화나 카톡으로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인 녹내장의 경우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없고 시력이 좋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정기적인 시신경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바쁘시더라도 자신을 비롯한 가족들의 눈 건강을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이상 증상이 느껴지시면 언제든지 부천안과로 예약하여 방문하시면 보다 신속하고 쾌적하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전화나 카톡으로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부평밝은눈안과의원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대로11부평밝은눈안과의원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대로11부평밝은눈안과의원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대로11부평밝은눈안과의원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대로11부평밝은눈안과의원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대로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