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공황장애 초기 증상 원인 자가진단 극복 방법을 정리해보자.
공황장애 초기
공황장애는 갑자기 극도의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평소 아픈 곳이 없는데 호흡이 어렵거나 심박수가 빨라지는 등 원인 모를 긴장감과 불안 증상이 나타나면 공황발작이 될 수 있다.오늘은 여러분이 느끼는 증상이 공황장애인지 자가진단 방법과 원인, 극복 방법 등 궁금한 점을 정리했으니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공황장애의 증상
공황장애란?
정상이라면 심각한 공포는 천재지변이나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느껴야 하지만 공황장애는 그렇지 않다. 심각한 공포로 인한 불안 증상이나 심한 발작 등이 아무 이유 없이 발생하거나 사소한 상황에서도 나타나는 것이 공황장애의 특징이다.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이런 발작이나 불안 증상 자체만으로도 힘든데 발작이 언제 일어날지 모르고 오는 스트레스가 사람을 더 미치게 한다.유명인 김구라도 공황장애로 입원까지 했다고 밝혔고 정형돈 기안84 등도 공황장애로 인해 약물 복용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황장애 치료
공황장애인 진단 DSM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공황장애는 예상치 못한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아래는 미국정신의학회가 작성한 정신질환 진단 기준을 참고해 만든 공황장애 테스트 작성표다.
공황장애인 진단
위 증상 중 4개 이상이 10분 이내에 나타나고, 1개 이상의 증상을 1개월 이상 겪으면 공황장애가 될 수 있다.발생한 증상은 20분30분 이내에 그치며 1시간 이상 지나는 경우는 드물다.
공황장애의 원인공황장애 원인 세브란스병원 건강 칼럼공황장애는 뇌의 공포신경계가 오작동해 반응하면 위협적인 상황이 아닌데도 몸의 자율신경계에 증상을 만들고, 이런 몸의 증상을 뇌가 위험한 상황이라고 판단해 몸의 불안반응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것이다.이러한 과정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신체적 원인, 외부 스트레스, 개인 경험, 유전적 요인, 인지적 요인 등으로 추정되고 있다.공황장애 극복공황장애 극복 방법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공황 장애 치료에는 약물 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의 2종류가 있다.공황 장애의 초기에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사용하면 거의 호전되지만 약물 치료만으로는 100%완치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한다.약물 치료 항우울제는 치료 효과가 오래 유지된 습관성이 없다.또 공황 발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항불안 약은 항우울제에 비해서 불안을 빨리 감소시키지만 치료 효과가 몇시간만 지속되면서 습관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인지 행동 치료 공황 발작을 경험하면 또 발작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며 불안했다, 위험하지 않은 상황도 피하게 된다.이런 행동은 나중에 두려워할 상황이 확대하고 두려움도 커지는 만큼 이런 생각을 교정하게 인지 행동 치료를 진행한다.인지 행동 치료에는 대부분 그룹 인지 치료를 하고 긴장을 풀어 주는 근육 이완 법이나 호흡 법을 하게 된다.인지 행동 치료는 약물 치료 후 유지 치료로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초기에 약물 치료와 병행하면 보다 효과적이다.공황장애 검사개인적으로는 모든 질병이 동일하지만 공황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공황장애도 정신과에 가서 치료받는 것이 꺼려질 수 있는데 그대로 방치하고 자연치료를 하려다가 오히려 상황이 악화되고 우울증과 같은 다른 합병증도 불러올 수 있다.따라서 자신의 몸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비정상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며 공황장애 초기 증상 원인 자가진단 극복 방법 정리에 대한 글을 마친다.개인적으로는 모든 질병이 동일하지만 공황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공황장애도 정신과에 가서 치료받는 것이 꺼려질 수 있는데 그대로 방치하고 자연치료를 하려다가 오히려 상황이 악화되고 우울증과 같은 다른 합병증도 불러올 수 있다.따라서 자신의 몸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비정상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며 공황장애 초기 증상 원인 자가진단 극복 방법 정리에 대한 글을 마친다.개인적으로는 모든 질병이 동일하지만 공황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공황장애도 정신과에 가서 치료받는 것이 꺼려질 수 있는데 그대로 방치하고 자연치료를 하려다가 오히려 상황이 악화되고 우울증과 같은 다른 합병증도 불러올 수 있다.따라서 자신의 몸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비정상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며 공황장애 초기 증상 원인 자가진단 극복 방법 정리에 대한 글을 마친다.